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유'란 무엇인가?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으며 _

생각하다 think/책과 함께

by Jayou Art 2020. 3. 11. 15:48

본문

'자유(freedom)'란 무엇인가?

 

 

나는 내가 자유롭다 생각했다.

백 퍼센트 원하는 모든 것을 얻거나, 한 것은 아니지만 원하는 길을 택하며 살아가고 있다 믿었고 또 사랑하는 가족이 함께여서 행복했다. 그렇게 자유롭던 나는 어찌하여 가족이 있는 곳과 머나먼 타지로 떠나와 고생을 하고 하기 싫은 일이나 상황들을 견뎌 왔던 것일까?

 

현재 나는 캐나다에 살고 있다. 처음 이 곳에 왔을 때에는 그저 새로운 경험과 여행만이 목적이었고, 어느덧 생각치도 않았던 이민이라는 고생길(?)에 발을 들여놓았다.

어쩌면 빠르고 가벼운 결정이었으나 또한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었고 그 중 하나의 이유가 '자유로운 삶'이었다.

 

그런데 웃기게도 막상 외국인 노동자로 힘든 삶을(분명 훨씬 어려운 사람들도 많지만)살아 보니,

'내 삶이 충분히 자유로웠을 때에는 그게 '자유로움'이라는 사실조차 인식하고 살지 못했었다.'와 같은 말을 하곤 했다.

그렇다면 나는 왜 아직도 이 곳, 캐나다에 살고 있는가?

물론 여기에서도 살다 보니 떠나지 못할 여러 이유들이 생겼지만, 이번 주제에 맞는 한 가지를 꼽아 보면, 자유이다. 바로 앞서 언급한 어느 나라에서의 이방인으로써의 불안전한 신분 또는 차별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다.

짐작컨데, 한국에서 보다 이 곳에서의 생각과 말, 행동 등 여러 부분에서 자유로움을 느껴서인 것 같다.

분명, 여전히 한국에서도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싶은 대로 살아갔다고는 생각하지만, 항상 누군가를 의식하고 살아가는 답답함이라고 해야 할까(?)

 

여전히 이곳에서 나의 삶이 쉽지는 않다. 오히려 또 다른 답답함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무언가 모를 그 '자유'를 위해 오늘도 또 다른 고개를 넘어가고 있다 ___

 

.

.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_7장. 자유는 견디기 어려운 고독과 통렬한 책임을 동반한다.  를 읽고_

 

인간이 이상으로 여기는 개인의 성장과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분리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매사를 생각하고 느끼고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무엇보다도 꼭 필요한 것은 자신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데 용기와 강인함을 지니고 자아를 철저하게 긍정하는 일이다.   -에리히 프롬 『자유로부터의 도피』

댓글 영역